동아리 친구에게 JUnit이라는 신 문물을 배웠다.


단위 테스트 Framwork인 JUnit은 전체적인 코드를 컴파일 하지 않고도 테스트를 해주는 고마운 녀석이다.

JUnit은 assert- 메소드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주는데 결과는 성공, 실패 두가지로만 나타내준다.




Eclipse에서JUnit 사용하기



어떤 사람은 JUnit이 import 되어있을지도 모르지만 일단 JAR 추가부터 해준다.



1. 프로젝트를 생성 한 뒤, 오른쪽 클릭을 눌러 Properties를 클릭한다.





2. JAVA BulidPath를 클릭한다.


위 사진을 보면 Add JARs.. 가 있는데 클릭하면 리스트에 JUnit이 존재한다. 그걸 추가해주면 된다.



다음은 개발자마다 JUnit Test 폴더를 만드는 방식이 다르니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.



다음과 같이 프로젝트가 구성되어있다. Test폴더를 하나 더 생성하는데. Soruce folder로 만들어야 한다.

이때 src Soruce folder과 같은 level에 존재해야한다.

test Source Folder가 만들어졌다면 아래에 동일한 패키지를 작성해준다.

나는 sis라는 패키지이므로 똑같이 만들어주겠다.


자. 이제 80퍼 가까이 한 것 같다.

이제 Student.java의 Test파일을 만들어야하는데. Package Explorer에서 Student.java파일을 클릭하고 

상단의 툴바에     요런 버튼을 찾아서 화살표를 클릭하면 JUnit Test Case 가 뙄 하고 나온다.



과감히 클릭한다.




위와 같은 창이 뜨면 성공이다.

아. Source folder는 원래 저렇게 안나온다. sis/src가 기본 폴더로 설정 되어있는데 

우리는 sis/test에 만들어줄거라 sis/test로 바꿔준 뒤 Finish를 누르면 파일이 생성된다.






파일을 열면 저런 코드가 작성되있을 것이다. ( 스샷을 잘못 찍었네요. 원래 정상적이면 Class가 StudentTest라고 떠야합니다. )


일단 어노테이션부터 보자.

@Test는 아래 코드를 테스트 메서드로 정의하는 것이다.

@setup, @before, @after 등등 여러 어노테이션이 존재하는데 나중에 정리할거다.. 귀찮


하튼 테스트 메서드의 이름은 한글로 적어도 무방하다!

그리고 여러 테스트를 할 수 있는데 assert만 적고 이클립스의 Assist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함수가 나오는 것을 볼 수있다.

필요한 것을 가져다 쓰면 된다.


JUnit을 실행하려면 해당 파일을 오른쪽 클릭 -> Run As에 보면 JUnit Test를 눌러 진행하면 된다.



성공적으로 테스트를 완료했다면 초록색으로 뜨고, 아니면 빨간색으로 뜬다.



+ Recent posts